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전 주사 치료부터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전 주사 치료부터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전 주사 치료부터

안녕하세요 참봉성형외과입니다. 오늘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방아쇠 수지란 주로 손에 힘을 주고 일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바닥을 보면 몇 개의 힘줄이 지나가는데 이 힘줄은 손가락을 구부리는 굴곡근의 힘줄입니다. 단순히 힘줄뿐만 아니라 중간에 이 줄이 지나가는 터널이 있습니다. 의학 용어로 활차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도르래를 힘줄이 왔다 갔다 하면서 역할을 하는데 도르래에 문제가 생겨서 통증이 생기고 움직임이 방해되는 게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손가락을 옆에서 보면 힘줄이 지나가고 관절마다 그 아래에 도르래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손을 많이 써서 힘을 주다 보면 이 도르래나 도르래 주변의 힘줄에 변화가 생깁니다. 섬유나 연골 성분의 세포가 증가하여 유연성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힘줄이 앞으로 가서 뒤로 가서 원활하게 터널을 지나야 하는데 그 터널이 너무 딱딱해요. 유연성이 떨어지고 딱딱해지니까 자꾸 걸려요. 그래서 반복적으로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힘줄이 붓게 됩니다. 그런데 힘줄이 붓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예를 들면 손가락을 구부리려고 하면 이 힘줄이 뒤로 넘어가야 하는데 뒤로 넘어가려고 하면 부은 힘줄 부분이 도르래에 걸려요.

그래서 통과가 안 되고 더 힘을 주다 보면 도르래를 강제로 통과하면 손가락이 휘어지는 거죠. 그런데 다시 손가락을 뻗으려고 하면 부은 힘줄 부분이 도르래를 다시 통과해야 하는데 그러면 통증이 느껴지고 어느 순간 걸리고 그게 풀리고 탁 튀면서 손가락이 퍼지게 됩니다. 이렇게 도르래 부분의 통증도 생기고 구부렸다 폈다 할 때 이 도르래 앞뒤에 걸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치료는?

일단 처음에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 걸리면 비수술 치료를 먼저 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종류로는 약을 먼저 먹어보고 냉습, 온찜질로 손가락을 조금 풀고 손을 적게 쓰라고 합니다. 그리고 파라핀 치료라고 해서 손을 따뜻하게 해주는 물리 치료 등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료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만약 이것으로 부족해서 치료를 할 수 없다면 다음에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있습니다. 이 주사로도 만약 안 되면 수술까지 가게 됩니다.

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로 굉장히 많은 것이 효과가 있으므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중점적으로 설명하자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활차 부위에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직접 주입합니다.이 주사를 통해서, 도르래와 힘줄의 염증을 줄이고 부기를 가라앉히고, 힘줄이 원활하게 도르래의 속을 주행하게 하는 치료입니다.그런데 이 주사를 몇번도 받을 수 있습니다.치료 효과가 조금씩 다릅니다.그래서 처음에 주사를 놓으면 약 60%로 성공적으로 치료됩니다.만약 여기서 증상이 재발하거나 증세가 좋아지지 않고 계속될 경우 두차 주사를 맞게 됩니다.2차 주사는 1차보다는 효과가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대체로 40%정도로는 장기적으로 치료가 성공적으로 실행됩니다.여기서도 재발하거나 통증이 계속될 경우 3차 주사까지 누릴 수 있는데 이 때도 약 40%정도로 효과가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에 관한 논문마다 수치는 다르지만 대체로 이 정도입니다.만약 100명을 치료한다면 처음의 주사를 받았을 때, 60명이 치료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100명의 60%거든요.그리고 여기서 40명은 증상이 계속되고 있는지, 방아쇠 수지가 재발합니다.그러자 40명은 2차 주사를 맞게 되는데 이 40명 중 40%, 즉 약 16명은 치료에 성공합니다.그리고 여기서 나머지 환자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는데 그게 바로 24명입니다.그러자 24명의 40%는 3차 주사를 맞고 효과가 있습니다.그것이 대략 10명 정도 됩니다.이를 모두 합치면 무려 100명을 치료하면 86명의 환자를 스테로이드 주사를 3번 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100명 중 86명이 성공했으니 14명은 주사 치료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만, 그때는 수술에 옮겨야 합니다.100명과 예를 들었는데 퍼센트로 생각하면 스테로이드 주사는 3번의 주사로 86%를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굉장히 강력한 치료법으로 3회까지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효과가 없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두 번째 또는 세 번째까지 기회가 있으니까 주사를 어느 정도 놔보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실패하더라도 그 중 50% 정도는 주사 치료를 통해 1년 정도 증상이 호전되는 기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수술이 너무 싫다. 오히려 주사를 계속 맞는다’는 분은 실패할 각오를 해도 어느 정도 증상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수술 대신 주사 치료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당뇨병 환자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당 수치가 일정 기간 단번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곧 수술로 옮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환자마다 상담을 통해서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오늘 조사한 내용을 정리해 보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3회 주사로 86%는 완치할 수 있다. 주사에 실패해 결국 수술을 하더라도 주사를 맞은 분들 중 일부에서는 대략 1년 정도의 기간 동안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당뇨 환자에서는 효과가 떨어져 당 수치가 뚝 올라가는 부작용 같은 것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늘은 방아쇠 수지의 치료 중에서도 주사 치료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했습니다. 10k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가읍,면,동시,군,구시,도국참봉성형외과의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 118 (당산동3가) 예약참봉 성형 외과 의원츄은죠은로점서울 특별시 중구 서문로 183층 에이원 빌딩참봉 성형 외과 의원참봉성형외과의원 마포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창정로 60 2층 참봉성형외과참봉의원 목동점 서울특별시 양천구 등촌로 142 SM메디컬센터 5층참의원 의정부점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5 12층 201호참의원 의정부점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5 12층 201호참의원 의정부점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5 12층 201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