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버스, 화물차 등과 교통사고 시 공제조합과 사고 처리하는 것이 너무 힘든가요?
주변에 항상 들리는 뉴스가 있다’ 고속도로에서 몇 겹 추돌사고가 있었습니다.화물차와 버스가 크게 충돌해 버스 승객이 중상을 입었습니다.교통사고는 정말 발생하면 안 되지만 순식간에 발생하는 것이 교통사고다.대부분의 교통사고는 보험사에 사고처리 접수 후 대인이든 대물이든 보험사를 통해 보험사고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하지만 여러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다.바로!! “택시, 버스, 화물차 등 공제조합과의 교통사고 처리 시 너무 힘들어 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없다.”는 얘기다.결론부터 말하면 사실 그렇다. 민간보험사에 비해 택시공제, 버스공제, 화물차공제 등과 보험사고 처리를 해보니 생각보다 쉽지도 않고 보상도 왠지 제대로 받지 못하는 느낌이 든다.
일단 그 이유부터 보자!일반적인 자동차의 경우 수백만대가 보통 민간 보험 회사에 가입했으며 그 보험 회사는 수많은 사람들부터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를 받기 때문에 운영할 재정이 공제 조합보다 풍부한 편이다.또 민감한 보험 회사는 금융 감독원의 관리·감독을 받기 때문에 보험 회사는 사고 처리에서 고객 서비스에 좀 더 신경을 쓰는 편이다.그러나 택시, 버스, 화물차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공제 조합 가입자가 한정되어 있다. 택시 공제의 경우는 택시 운수 업체가 버스 공제는 버스 운수 업체로 거의 가입하고 있으며 그 수도 일반적인 자동차보다 훨씬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다는 것은 공제를 운영할 재정이 어려운 공제 조합 가입자가 한정되어 있어 그들을 눈치를 보면서 운영하는 데는 없는 실정이다.또 공제 조합은 민감한 보험사와 달리 금융 감독원의 관리 감독을 받지 않는다.그래서, 공제 조합 측은 보험금 지급 기준에 따른 보상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민간 보험 회사의 보상처럼 이뤄지지 않는다.오늘은 거기에서 공제 조합과 교통 사고 처리의 경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 손해 배상 진흥원”이라는 것을 소개하겠습니다.2021년 07월경 자동차 손해 배상 진흥원이 설립되어 2022년 01월 03일 대국민 OPEN을 통해서 접수대에서 조정까지 일괄 처리를 한다.
출처 :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홈페이지 내용
예를 들어 버스와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사고 접수를 하지 않고 회피를 하면 피해자 직접 청구지원센터를 통해 사고 접수를 할 수 있다.또 공제금 지급에 대한 분쟁, 피해자 손해사정에 관한 분쟁 등을 신청할 수도 있어 의료전문심사 신청 등을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출처 :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홈페이지 내용
그동안 공제조합과의 사고 처리로 답답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반가운 소식이다.다만 이제 시작되는 일이라 얼마나 그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혼자 고민하던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생겼다는 게 다행이다.지금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tacss.or.kr)그동안 공제조합과의 사고 처리로 답답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반가운 소식이다.다만 이제 시작되는 일이라 얼마나 그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혼자 고민하던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생겼다는 게 다행이다.지금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tacss.or.kr)